워치만 니 형제님은 주님의 증거와 회복 안에서의 그분의 움직임을 위해 훈련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일생 사역하는 동안 원수의 맹렬한 방해에도 불구하고 훈련을 진행하기 위해 많은 수고를 했습니다. 이 글은 니 형제님이 진행한 훈련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니 형제님이 저술한 책에는 새 신자를 위한 훈련과 이주를 위한 훈련 등 다양한 훈련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이 자주 나옵니다. 1950년에 전한 메시지에서 형제님은 성도들의 이주를 준비하기 위해 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하나님의 정하심은 앞으로의 날들 동안 이주의 길을 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형제자매들은 다 훈련을 받고 배워야 한다. 당신은 장래 난창(南昌)으로 이주한 다음 난창의 교회가 당신을 훈련시켜 주기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이제 그들을 훈련시킬 것이다. 나는 형제자매들이 하나님 앞에서 아무것도 배우지 않고 있다가 이주할 때 이 형제는 나갈 수 없고 저 형제도 이주할 수 없다고 하게 될까 봐 염려한다. 그러므로 개개인이 교회에 대하여 약간의 배움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전체적인 봉사를 배워야 한다. 이렇게 할 때 하나님은 우리에게서 나아갈 길을 얻으실 것이다.(워치만 니 전집, 55권, 복간 열린문(1), 20기, 215쪽)

니 형제님은 사역하는 동안 훈련을 진행하는 일에 많은 수고를 했습니다. <금세기 신성한 계시의 선견자 워치만 니 전기>에서 리 형제님이 언급했듯이 니 형제님은 사역의 일을 이루기 위해 특별한 방식으로 훈련을 사용했습니다. 형제님은 1933년에 상하이에서 소규모의 비공식 훈련을 2년 동안 진행했고, 1936년에 청년들을 훈련하기 위한 시설을 마련하기 시작하면서 다음과 같이 훈련에 대한 부담을 해방했습니다.

만일 주님의 오심이 지체된다면, 한 무리의 청년들이 일으켜져 다음 세대로서 증언하고 일하는 것을 지속해야 한다. 많은 동역자가 이미 이 일을 위해 기도하며 청년들을 훈련시키기 위한 합당한 장소가 마련되기를 소망해 왔다. 내 의도는 신학교나 성경 학교를 개설하려는 것이 아니라 청년들이 함께 거주하며 몸의 생활을 하고 영적 생명을 훈련하게 하려는 것이다. 즉, 그들이 이곳에서 훈련을 받고 온전하게 되며 성경 읽는 것을 배우고 기도하기를 배우며 좋은 성격을 세우게 하려는 것이다. 부정적인 면에서 이러한 훈련은 그들이 어떻게 죄와 세상과 육체와 타고난 생명 등을 처리하는가를 배우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적절한 때에 이 청년들은 각지 교회로 돌아가서 온 성도들과 함께 동역하고 교회 안에서 주님을 섬기게 될 것이다. 나는 이미 상하이 변두리인 전루(眞茹)에 이천여 평의 땅을 샀고, 현재 건축 계획이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머지않아 청년들이 그곳에서 훈련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워치만 니의 간증, 2장, 72-73쪽)

그러나 훈련 시설이 완공되기도 전에 중국과 일본 사이에 전쟁이 발발하면서 훈련 시설은 파괴되고 말았습니다.

1940년에 이르러서야 니 형제님은 공식적인 훈련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해 형제님은 일 년 내내 훈련을 했고 이러한 훈련은 2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사역을 다시 시작한 후 형제님은 구링(鼓嶺)산에서 1948년과 이듬해인 1949년에 각각 훈련을 진행했습니다. 니 형제님의 구링산에서의 훈련에 대한 부담과 관련해서 리 형제님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 주님의 일이 중국 전역에 널리 확산되었으며 니 형제님은 사역을 다시 시작했다. 그는 나에게 “위트니스 리 형제님, 나는 과거에 했던 방식대로 사역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부터 나는 오직 훈련에만 관심을 쏟겠습니다.”라고 말했다. 1948년 이후 그는 더 이상 교회 집회를 돌보지 않았다. 그는 사람들을 훈련시키기 위하여 많은 숙박 시설이 있는 산 위에 머물렀다. 그 훈련은 모든 사람이 다 참여할 수 없는 매우 제한적인 것이었다. 1948년의 첫 번째 훈련 기간은 약 육 개월이었고, 1949년의 두 번째 훈련 기간도 약 육 개월이었다. 그는 나에게 일을 돌아보고 도처에서 전쟁을 수행하라고 분부했다. 나는 좋은 재목감인 믿는 이들을 그에게 보내어 훈련받도록 해야 했으며, 훈련이 끝난 후에 그는 그들을 다시 교회로 돌려보내었다. 이것을 통하여 나는 주님의 일의 첫 단계에서는 훈련에 대한 필요가 많지 않지만, 교회가 세워지고 봉사자들을 돌보아야 할 책임이 생긴 후에는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위트니스 리 전집, 1973-1974년, 2권, 교회 건축을 위하여 열매 맺고 목양하는 정상적인 길, 1장, 773쪽)

구링산에서 훈련을 하던 시기에 니 형제님은 하나님의 말씀의 사역자가 되는 길, 새 신자를 돕는 길 등 많은 중요한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구링산에서 있었던 두 번의 훈련에서 니 형제님이 해방한 메시지를 두고 리 형제님은 “주님의 회복 안에서 갈망이 있고 주님을 따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크나큰 도움이 되었다. 그러한 훈련에 의해 산출된 결과는 오늘날 우리에게 매우 보배로운 것이다.” (금세기 신성한 계시의 선견자 워치만 니 전기, 24장, 363쪽)라고 말했습니다.

니 형제님의 훈련이 하나님의 원수로부터 맹렬한 방해를 받은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이것에 대해 리 형제님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들 가운데 주님의 회복의 초기부터, 니 형제님은 훈련의 필요성이 있음을 알았지만, 그가 훈련을 시작하려 할 때마다 대적이 들어와 공격하곤 했다. 1936년에 니 형제님은 상하이의 교외(郊外)에 훈련을 갖기 위한 집을 지었다. 그러나 이 집이 완성된 직후에 일본이 중국을 침략하였고 그 집은 파괴되었다. 1940년대 초기에 니 형제님이 다시 훈련을 갖고자 했을 때 또 대적이 들어와 상하이 교회 안에서 소란이 일어났다. 이것은 니 형제님으로 하여금 그의 사역을 6년 동안 중단하게 했다. 1948년에 니 형제님은 그의 사역을 다시 시작하였고 그의 고향에서 두 번의 훈련을 가졌다. 그렇지만 이번에는 공산주의자들이 들어와서 그 훈련을 그치게 하고 훈련에 사용되었던 건물을 몰수하였다.(하나님의 정하신 길의 훈련과 실행, 31장, 375-376쪽)

리 형제님은 또한 동일한 메시지에서 사탄이 주님의 회복 안에서의 훈련을 방해한 이유와 하나님의 왕국을 위해 싸우는 일에 있어서 훈련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말했습니다.

성경은 교회를 군대로 비유하는데(엡 6:11-20, 계 19:14), 군대는 군인들로 형성된다. 훈련받지 않은 군인들은 군대로 편성될 수 없다. 한 나라의 적들은 언제나 그 나라가 군대를 수립하는 것을 보기 싫어한다. 사탄은 군대인 교회를 싫어한다. 이 때문에 주님의 회복 안에서 훈련을 갖는다는 것은 힘든 싸움이다. 이 땅에서의 주님의 움직이심은 그분의 왕국을 세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왕국을 세우기 위해서는 싸움이 필요하다. 우리가 훈련을 받은 뒤에는 싸우는 이들로서 하나님의 왕국을 위해 싸우는 군인들이 될 것이다. 민수기에 의하면, 이스라엘은 좋은 땅에 하나님을 위한 왕국을 세우기 위해 군대로 편성되었다(1:2-3, 45). 편성된 군대가 없이는 왕국이 세워질 수 없다. 이스라엘 자손들의 싸움이 하나님의 왕국을 가져온 것이다.(하나님의 정하신 길의 훈련과 실행, 31장, 376-377쪽)

이러한 메시지를 통해 우리는 왜 워치만 니 형제님이 훈련을 진행하면서 큰 방해를 겪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훈련은 하나님의 왕국을 위한 싸움을 위해 성도들을 군대로 만드는 일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분명한 것은 사탄이 이러한 군대가 만들어지는 것을 방해하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다행히 니 형제님은 이러한 방해에도 불구하고 훈련을 진행할 수 있었으며 주님의 회복 안에서 우리는 여전히 이러한 훈련을 통해 많은 유익을 얻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