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위한 성경(Bibles for America, 이하 BFA)’은 이 글을 통해 미국에서의 회복역 신약성경 무료 배포에 대한 간략한 역사와 근황을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진리의 확산에 대한 리 형제님의 부담

리 형제님은 자주 사역의 풍성이 다만 각 지방에 있는 교회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모든 자녀들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형제님은 교회 안의 성도들이 신실하고 순수한 마음을 가진 이들이 되어 주님께서 그분의 회복에게 주신 진리를 밖으로 나가 전파하게 하는 것이 자신의 부담이라고 말했습니다. 다음은 형제님의 이러한 부담이 담겨 있는 두 개의 발췌문입니다.

주님의 위임은 그분의 회복이며, 오늘날 그분의 회복은 생명이신 그리스도를 회복하는 것이며, 우리의 생활인 교회를 회복하는 것이며, 그리스도를 우리의 모든 것으로 누리는 것을 회복하는 것이며, 다만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진리를 확산시키기 위해 교회생활의 모든 의미들을 회복하는 것이다. 나는 이것이 주님께서 오늘날 기독교 안에 있는 거의 모든 진리들을 우리에게 주신 유일한 이유라고 믿는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그분의 진리들을 주신 것은 우리가 진리들을 그리스도인들에게뿐만 아니라 믿지 않는 이들에게까지 확산시키도록 하시려는 것이다. 온 땅이 흑암 가운데 있다. 이 땅 위의 모든 사람들이 진리를 들을 필요가 있지만, 우리가 받은 보배로운 진리들을 확산시키는 것은 크게 제한받아 왔다. ‹회복역 성경›에 있는 각주에 매혹되고 사로잡힌 사람들에 관한 역동적인 간증들이 많이 있었다. 하지만 누가 밖에 나가서 이런 진리들을 확산시킬 부담을 갖고 있는가?(장로 훈련, 8권, 주님의 현재의 움직임의 생명 맥박, 8장, 179-180쪽)

주님은 우리 모두에게 진리를 주셨으며, 그분의 회복을 미국으로 가져오셔서 미국을 그분의 회복의 중심이 되게 하셨다. 우리는 주님의 회복의 진리들이 온 지구상에 확산되는 것을 보기 위해 우리 자신을 드릴 필요가 있다. 모든 사랑스러운 그리스도인들에게 동일한 진리들이 필요하다. 우리는 또한 그들에게 진리들을 전달하기 위해 밖으로 나가야 한다. 우리는 그들이 교파들에서 나와 우리에게 오도록 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우리의 목표가 아니다. 우리의 목표는 주님의 백성이 빛 비춤을 받고, 영양 공급을 받고, 함양을 받도록 진리들을 확산시키는 것이다. 우리는 진리가 승리하며 주님의 말씀이 놀라운 일을 할 것임을 믿어야 한다. 이것이 어떤 분파주의도 없이 주님의 회복을 확장하는 올바른 길이다.(장로 훈련, 9권, 장로 직분과 하나님께서 정하신 길(1), 1장, 21쪽)

bible

리 형제님은 형제자매들에게 밖으로 나가서 누군가에게 다만 성경의 각주를 읽어 주거나 회복역 성경을 직접 구입해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기까지 하라고 권면했습니다.


BFA의 설립 배경

1990년대 후반에 캘리포니아주 남부의 몇몇 동역자들은 진리 확산에 대한 리 형제님의 부담을 마음에 새기고 이와 관련하여 주님을 추구하기 위해 함께 모였습니다. 그들은 많은 기도와 고려 끝에 주님의 인도에 따라 사람들에게 회복역 성경을 전달하기 위한 길을 찾기로 했습니다. 그 당시는 사람들이 보물과도 같은 회복역 성경이 있다는 것도 모르던 때였습니다.

조금 더 교통을 나눈 후, 2000년에 BFA가 비영리 기관으로서 설립되었습니다. BFA의 분명한 목표는, 금전적인 지원에 대한 필요는 다만 주님께 맡기고 회복역 신약성경을 구입해서 그것을 원하는 미국의 모든 사람에게 무료로 배포하는 것이었습니다.


밖으로 나가 사람들을 만남

BFA가 설립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2001년 9월 11일에 일어난 테러 공격이 미국 전역을 뒤흔들었습니다. 온 국민이 충격을 받았고 슬픔에 잠겼습니다. 우리는 오직 진리만이 사람들을 참으로 위로할 수 있고 인생의 참된 의미 안으로 이끌 수 있다는 깊은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주님의 인도에 따라 우리는 캠핑카를 타고 테러 공격으로 파괴된 세계 무역 센터가 있던 곳인 뉴욕의 그라운드 제로(Ground Zero)로 가서 사람들에게 회복역 신약성경을 선물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마음을 열고 성경을 알기 원하는 많은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사람들을 일대일로 만나 단순히 회복역 성경의 본문 말씀과 각주를 읽어 주었을 때, 우리는 이 일이 사람들에게 미친 깊은 영향력을 직접 목격했습니다. 그들은 매우 감사해 하면서 무료 회복역 성경을 간절히 원했습니다.

곳곳에서 이렇게 갈망하는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우리는 진리 확산에 대한 리 형제님의 부담과 BFA의 사명을 확증받았습니다. 얼마 뒤에 우리는 회복역 신약성경을 전국 각지에 배포하기 위해 캠핑카에 가득 싣고 다시 여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여행 중 우리는 대학 캠퍼스나 대형 마트와 같은 장소에 들르기도 했습니다. 가끔 길을 잘못 들었을 때나 계획에 없던 곳에 들렀을 때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장소에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주님께서 평안의 아들들과의 자연스러운 만남을 주관하신 것이 분명했습니다. 하나님의 주권을 확증하는 모든 신성한 안배를 통한 만남을 가질 때마다 우리는 기뻤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우리가 직접 만날 수 있는 사람의 수가 여전히 제한적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온라인으로 사람들을 만남

2000년대 초 인터넷이 부상하는 것을 보면서,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것이 무료로 성경을 배포하기 위해 사람들을 접촉할 수 있는 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많은 기도 끝에 주님의 인도로 2007년에 BFA 공식 웹 사이트가 출범했습니다.

회복역 성경을 직접 전달하기 위해 여전히 소규모 여행을 하고 있지만, 사람들은 더 이상 우리와 직접 만나지 않고서도 전국 어디에서든 쉽게 회복역 성경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회복역 신약성경을 받은 한 독자의 말입니다.

“각주 덕분에 성경 읽는 것이 참으로 기쁩니다! 성경에는 이해할 수 없고 헷갈리는 내용이 많습니다. 그런데 각주가 있으니 마치 항상 제 곁에 모든 질문에 답해 주고, 모르고 넘어가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을 분명히 알게 해 주는 성경학자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정말 놀랍습니다. 이 성경으로 인해 정말 감사드립니다. 예수님께서 제가 성경의 내용을 분명히 알게 되어 평생토록 찾던 그분께 가는 길을 발견할 수 있도록 회복역을 선물로 주신 것 같습니다.” - 커티스


bfa
BFA 사이트 ( https://biblesforamerica.org )

미국 전역으로 회복역을 배송함

수천 권의 회복역을 보관해 두고 언제든 배송할 수 있도록 우리는 이미 초기에 캘리포니아주 남부에 있는 한 창고를 임대했습니다. 신실한 형제자매들이 정기적으로 창고에 와서 회복역을 받을 모든 사람을 위해 기도하면서 주문에 따라 성경을 포장하고 배송했습니다.

온라인에서 활동한 결과, 미국 전역에서 회복역 신약성경의 배송량이 증가했습니다. 2013년까지 무료로 배포한 회복역 신약성경의 누계가 백만 부에 달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2020년 초에 더 큰 시설로 창고를 옮겼습니다. 그 무렵 팬데믹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폐쇄 조치가 내려졌습니다. 앞으로의 삶이 어떻게 될지 예측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 사람들의 마음 안에 하나님을 알고 성경을 이해하려는 깊은 갈망이 생기는 것을 보았습니다. 사람들은 분명 인생의 의미가 무엇인지 간절하게 찾고 있었습니다.

BFA는 코로나로 인한 정부의 제한 조치에 순응하면서도 계속해서 발송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주님의 은혜로 말미암은 것입니다. 2020년 말에는 127,000부가 넘는 성경을 무료로 배포했습니다. 이는 BFA 설립 이후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2021년에 성경을 받은 한 독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저는 매일 출근할 때 아름다운 성경을 가지고 다닙니다. 그것을 본 제 아내도 출근할 때 가지고 다닐 수 있는 회복역 성경을 원했습니다. 저는 배관공이고 제 아내는 교사이기 때문에, 둘 다 주님에 대해 사람들에게 증언할 기회가 있습니다. 회복역의 각주는 이러한 증언을 위한 놀랍고도 훌륭한 도구입니다.” - 케빈


향후 계획

지난 20년 동안 BFA는 175만 부 이상의 회복역 신약성경을 무료로 배포했습니다. 우리가 배포한 모든 성경은 해석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 주는 씨입니다. 우리의 부담은 주님을 의지하여 이 씨를 계속해서 뿌리는 것입니다. 그럴 때 주님의 말씀은 헛되이 그분께 돌아가지 않고 그분께서 보내어 하게 한 일을 번영하게 할 것입니다(사 55:11).

따라서 우리의 부담은 2030년까지 회복역 신약성경 3백만 부를 배포하는 것입니다. 시대가 어두워지면 어두워질수록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을 향한 갈망은 더 커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사람의 마음 안에 있는 깊은 갈망을 채우실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환경을 통해 사람의 마음속에 두신 영원이 요동하게 하시어 사람이 그분을 찾도록 하십니다.

리 형제님은 주님께서 그분의 회복에게 주신 귀중한 진리가 온 세상에 전파되어야 한다는 부담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주님께서 BFA를 통로로 사용하시어 미국 땅에 있는 공허한 마음을 가진 모든 사람에게 이 귀중한 진리를 분배하시도록 기도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온전히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는 우리 구주 하나님의 갈망이 반드시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딤전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