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302일: 성도들의 온전케 함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한국복음서원 0 147 04.20 07:14
302일: 성도들의 온전케 함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성도들이 분명한 방식으로 자라고 충분하고 열매 가득한 방식으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인 온전케 됨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러한 온전케 됨을 위해 기도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엡 4:11-13, 15-16, 고후 13:9하 및 9절 각주92, 13:11, 찬송가 , 840장 2절).

엡 4:11-13, 15-16 — 그분께서 직접 어떤 사람들은 사도로, 어떤 사람들은 신언자로, 어떤 사람들은 복음 전파자로, 또 어떤 사람들은 목자 및 교사로 주셨습니다. 이것은 성도들을 온전하게 하여 그 사역의 일을 하게 하려는 것, 곧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우리 모두가 믿음에서의 하나와 하나님의 아들에 관한 온전한 지식에서의 하나에 이르게 하고, 충분히 성장한 사람에 이르게 하며, 그리스도의 충만의 신장의 분량에 이르게 하려는 것입니다. … 오직 우리는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붙잡고 모든 일에서 그리스도, 곧 머리이신 분 안으로 자라야 합니다. 그분으로부터 온몸은 그 풍성한 공급을 해 주는 각 마디를 통하여, 그리고 각 지체가 분량에 따라 기능을 발휘하는 것을 통하여 함께 결합되고 함께 짜입니다. 그래서 몸이 자람으로써 사랑 안에서 스스로 건축되는 것입니다.

고후 13:9하 — 또한 우리는 여러분이 온전하게 되는 이 한 가지를 위하여 기도합니다.

고후 13:9 각주 2, 온전하게 — 혹은, 회복되는. 이것은 수리하다, 조정하다, 다시 질서 있게 하다, 보수하다. 즉, 온전히 함께 연결하다(비교 고전 1:10과 각주 5), 철저하게 장비하다, 잘 구비하다 등을 의미한다. 따라서 온전하게 하는 것, 완전하게 하는 것, 교육하는 것이다. 사도는 고린도 사람들이 회복되고 다시 질서 있게 되고 또 철저하게 장비되고 온전하게 되어, 그리스도의 몸의 건축을 위해 생명 안에서 자라기를 기도했다.

고후 13:11 — 마지막으로 말합니다. 형제님들, 기뻐하십시오. 온전해지십시오. 위로를 받으십시오. 같은 것을 생각하십시오. 화평하게 지내십시오. 그러면 사랑과 화평의 하나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계실 것입니다.

영한동번 찬송가, 840장 2절:
2. 흐르는 생명 공급이 자라고 변케 하네
나의 위치에서 힘써 성도들 온전케 해
다른 사람 밟지 않고 내 본 것 아는 것 다-
주 위해 바쳐 일하여 주님의 몸 건축해

사역의 말씀 발췌
‘온전하게 하다’라는 말은 에베소서 4장 12절에 나옵니다.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것에 대해 말한 후에 바울은 11절부터 13절까지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그분께서 직접 어떤 사람들은 사도로, 어떤 사람들은 신언자로, 어떤 사람들은 복음 전파자로, 또 어떤 사람들은 목자 및 교사로 주셨습니다. 이것은 성도들을 온전하게 하여 그 사역의 일을 하게 하려는 것, 곧 그리스도의 몸을 건축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우리 모두가 믿음에서의 하나와 하나님의 아들에 관한 온전한 지식에서의 하나에 이르게 하고, 충분히 성장한 사람에 이르게 하며, 그리스도의 충만의 신장의 분량에 이르게 하려는 것입니다.” 헬라어에서 ‘온전하게 하다’는 ‘장비시키다’, ‘기능들을 주다’를 의미합니다. 군인들이 기능을 발휘하는 군대가 되려면 정부는 그들을 먹이고 교육하고 훈련하는 것을 포함하여 많은 면에서 반드시 그들에게 장비를 갖추게 하고 공급해야 합니다.
온전하게 하는 것은 많은 것을 포함하지만, 에베소서 4장 11절부터 16절까지에 의하면 중점은 성도들을 자라게 도와서 그들의 성장으로 말미암아 그들의 기능이 산출되게 하는 것입니다. 15절은 성장에 관해 말합니다. “오직 우리는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붙잡고 모든 일에서 그리스도, 곧 머리이신 분 안으로 자라야 합니다.” 16절은 각 지체의 기능 발휘를 내포합니다. “그분으로부터 온몸은 그 풍성한 공급을 해 주는 각 마디를 통하여, 그리고 각 지체가 분량에 따라 기능을 발휘하는 것을 통하여 함께 결합되고 함께 짜입니다. 그래서 몸이 자람으로써 사랑 안에서 스스로 건축되는 것입니다.” 성도들을 온전하게 하고 장비되게 하는 것은 그들이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라게 하는 것입니다. …
신체는 먼저 자라야 하고 그다음에는 기능을 발휘해야 합니다. 아기는 유기적인 몸을 가진 살아 있는 존재로서 자라고, 자람으로써 그 기관들이 완전히 기능을 발휘하는 단계에 이릅니다. 그러므로 기능 발휘는 성장에서 옵니다. 갓난아이처럼, 거듭난 모든 믿는 이는 완전하지만 기능을 발휘하기 위하여 성장을 통해 온전하게 되어야 합니다. …
여러 해 동안 정기적으로 교회 집회와 훈련 집회와 특별 집회에 참석한 많은 성도들이 아직도 덜 자랐거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지 않습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기능을 많이 발휘하기는 하지만 그들의 기능 발휘는 효과적이지 않고 열매가 없습니다. 그런 경우에 우리는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거기에는 성도들의 성장이나 기능을 몰래 손상하는 감추어진 병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온전하게 하는 것의 일부는 그러한 병을 치유하여 성장을 회복하고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게 하며 풍성한 열매를 맺게 하는 것입니다. 온전하게 하는 것은 성도들이 성장하도록 구체적으로 돕고, 충분히 기능을 발휘하고 열매를 맺도록 돕는 것입니다.(위트니스 리 전집, 1980년, 2권, 봉사자들과의 교통, 4장, 33-3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