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돌아가기

사도들의 가르침

사도들의 가르침

성령의 두 방면: 본질적인 영과 경륜적인 영

요 20:22
예수님께서 이 말씀을 하신 후, 그들 안으로 숨을 불어 넣으시며 말씀하셨다. “성령을 받으십시오”

행 2:4
그러자 그들이 성령으로 모두 충일되었고, 그 영께서 그들에게 말하게 하시는 것에 따라 갖가지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 시작하였다.

눅 24:49
보십시오,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내가 여러분에게 보낼 것이니, 여러분은 높은 데서 오는 능력을 입을 때까지 이 성에 머물러 있도록 하십시오.”

이 책(사도행전)의 용례에 따르면 ‘플레로오(pleroo)’는 2장 2절에서 바람이 집을 내적으로 가득 채운 것같이 그릇 속을 채우는 것을 의미하고, ‘플레토(pletho)’는 이 절(2:4)에서 그 영께서 제자들을 외적으로 가득 채우신 것같이 사람들을 외적으로 충일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자들은 그리스도인의 생활을 위해서는 내적으로 그리고 본질적으로 그 영으로 충만하게 되었고(플레로오―행 13:52), 그리스도인의 사역을 위해서는 외적으로 그리고 경륜적으로 그 영으로 충일되었다(플레토). 내적으로 충만하게 하는 그 영, 곧 본질적인 영은 제자들 안에(요 14:17, 롬 8:11) 계시고, 외적으로 충일되게 하는 그 영, 곧 경륜적인 영은 그들 위에(행 1:8, 2:17) 계신다. 제자들은 그리스도인의 생활을 위해서는 내적으로 그리고 본질적으로 그 영으로 충만하게 되었고(플레로오), 그리스도인의 사역을 위해서는 외적으로 그리고 경륜적으로 그 영으로 충일되었다(플레토).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모두 성령의 두 방면을 체험해야 한다. 심지어 그리스도도 사람으로서 동일한 것을 체험하셨다. 즉, 그분은 그분의 존재와 생활을 위해 본질적으로 성령으로 나셨고(눅 1:35, 마 1:18, 20), 사역과 움직임을 위해 경륜적으로 성령으로 기름부음을 받으셨다(마 3:16, 눅 4:18). 본질적인 영은 그분 안에 계셨고, 경륜적인 영은 그분 위에 계셨다.
(회복역 성경 행 2:4 각주 2)

생명의 영과 관련하여 우리는 그분을 호흡해야 하며(요 20:22), 능력의 영과 관련하여 우리는 엘리야의 겉옷으로 예표된 것(왕하 2:9, 13-15)처럼 우리가 그분을 제복으로 입어야 한다. 생명의 영은 생명수처럼 우리가 마셔야 하고(요 7:37-39), 능력의 영은 침례의 물처럼 우리가 그 안에 잠겨야 한다(행 1:5). 이러한 것들은 우리의 체험을 위한 한 영의 두 방면이다(고전 12:13). 생명의 영께서 내주하시는 것은 본질적인 것이며, 우리의 생명과 생활을 위한 것이다. 능력의 영께서 부어지시는 것은 경륜적인 것이며, 우리의 사역과 일을 위한 것이다.
(회복역 성경 눅 24:49 각주 2)

목록으로 돌아가기 카카오톡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