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285일: 하나님께서 정하신 길의 생명 맥박인 가정 집회들이 일으켜지도록 기도합시다.

한국복음서원 0 5,971 2021.04.05 09:23
285일: 하나님께서 정하신 길의 생명 맥박인 가정 집회들이 일으켜지도록 기도합시다. 

행 2:46-47 — 그들이 날마다 한마음 한뜻으로 성전에 모이고, 이 집 저 집에서 떡을 떼기를 꾸준히 계속하고, 기쁨과 단순한 마음으로 함께 음식을 먹으며, 하나님을 찬양하고, 모든 사람 앞에서 은혜를 얻었다. 그래서 주님께서 구원받는 사람들을 날마다 더하시어 합치셨다. 


행 2:46 각주 2, 이 집 저 집에서 — 혹은, 가정에서. 이것은 ‘성전에’와 대조를 이룬다. 그리스도인이 함께 모이는 방식 중에 가정에서 모이는 것은 하나님의 신약 경륜에 부합한다. 이 방법은 회당에서 모이는 유대인의 방법과 다르다(행 6:9). 이것은 교회들 안에서 계속적이고도 일반적인 실행이 되었다(비교 롬 16:5, 고전 16:19, 골 4:15, 몬 2).


행 5:42 — 그들은 날마다 성전에서 그리고 이 집 저 집에서,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시라는 복음을 쉬지 않고 가르치며 전하였다.


행 16:15 — 루디아와 그녀의 집안 식구가 침례를 받고 나자, 루디아는 우리에게 “여러분이 나를 주님께 신실한 사람이라고 판단하신다면, 나의 집에 오셔서 머물러 주십시오.”라고 하면서 간곡히 요청했다.


롬 16:5상 — 또 그들의 집에 있는 교회에게 문안하여 주십시오.


롬 16:5 각주 1, 집 — 이것은 초기의 성도들이 주로 집에서 모였다는 것을 보여 준다. 그러한 실행은 사도행전 2장 46절(참조 행 2장 46절 각주 2), 5장 42절과 일치한다. 고전 16:19 — 아시아의 교회들이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 아굴라와 브리스가가 그들의 집에 있는 교회와 함께 주님 안에서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문안합니다.


고전 16:19 각주 1, 집에 있는 교회 — 이것은 아굴라와 브리스가가 에베소에서 살았을 때, 그곳에 있는 교회가 그들의 집에서 모였다는 것을 의미한다(행 18:18-19, 26). 그들이 로마에서 살았을 때, 로마에 있는 교회가 그들의 집에서 모였다(롬 16:5, 비교 골 4:15-16, 몬 2).


골 4:15 — 라오디게아에 있는 형제들과 눔바와 그의 집에 있는 교회에게 문안해 주십시오.


골 4:15 각주 2, 교회 — 눔바의 집에 있는 교회는 라오디게아 지방에 있는 교회였으며, 그 교회는 눔바의 집에서 모였다. 교회가 성도의 집에서 모여 집회하면, 참석하는 모든 믿는 이가 기능을 발휘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한 그러한 집회들은 성도들 사이의 상호 교통을 강화하여 준다.


사역의 말씀 발췌

사도행전 2장 46절에 있는 헬라어 표현에 따르면, 그들은 이 집 저 집에서 모였다. 이것은 그들이 자신들의 목적에 맞는 몇몇 집을 선정하지 않았다는 것을 가리킨다. 그들은 이 집 저 집에서 모였다. 여기에는 모든 집이 다 포함되었다. 오늘날 우리는 전적으로 성령께서 창조하시고 정하신 방식대로 우리의 가정 집회를 가져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느낌대로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어떻게 모든 형제가 다 자기 집에서 집회를 가질 수 있나요? 약한 사람들이 아주 많습니다. 오, 우리는 숙고해서 몇몇의 더 강한 이들을 선정하는 것이 낫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반드시 깨달아야 할 것은 선정하는 것은 성령의 방식이 아니라 사람의 방식이라는 것이다. 중국어로는 이 문구가 ‘문마다’를 의미한다. 이것은 어떤 선정도 없는 것, 즉 하나도 빼놓지 않은 것을 가리킨다. 당신이 약하든 강하든, 나이가 많든 적든, 유식하든 무식하든 관계없이, 당신이 믿는 이라면 당신의 집에서 모이는 것이다. 당신은 이렇게 할 용기가 있는가? 당신은 집회 가운데서는 “예.”라고 하겠지만, 집회 후에는 이것을 실행할 길이 없다고 말할지 모른다. 어떤 사람들은 “우리는 서른 가정을 선정했는데, 결국 열다섯 가정은 걸러졌습니다.”라고 말할 것이다. 여러분이 이런 방식으로 선정한다면, 나는 일정 기간이 지난 후 가정 집회에 적합한 가정으로 단 열두 가정만 남게 될까 봐 염려된다. 그러나 여러분은 그 시작부터 성령께서 창조하시고 하나님께서 정하신 길이 두 가지 방식으로, 즉 회중 집회의 방식과 가정의 방식으로 모이는 것, 그것도 선정된 몇몇 가정이 아닌 모든 가정들에서 모이는 것이었음을 보아야 한다. 당신이 그리스도인 곧 믿는 이라면, 당신은 집회를 위해 당신의 집을 열어야 한다. 이것이 교회생활의 시작에서 첫 번째로 나타난 본이다.

주님께서 이것을 보여 주신 이후, 나는 하나님께서 창조하고 정하신 방식의 모든 유익을 보기 시작했다. 만약 한 새로운 사람이 주님을 믿고 침례를 받은 즉시 집회를 위해 자신의 집을 열면, 이처럼 집회를 위해 자신의 집을 여는 것이 그에게 격려가 되고, 심지어 그를 지탱해 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가정 집회가 집회하기 위한 최상의 길 곧 최고의 길이고, 결국 유일한 길임을 볼 수 있다.(가정 집회, 12-1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