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215일: 성도들이 아가서에 묘사된 생명의 성장과 변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한국복음서원 0 5,894 2021.01.25 07:07

215일: 성도들이 아가서에 묘사된 생명의 성장과 변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성도들이 신성한 로맨스 안에서 살면서 그들이 아가서에서 묘사된 그리스도와의 사랑의 교통에 대한 점진적인 체험을 통해 생명의 성장과 생명의 변화를 가질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아 1:1, 각주11, 9-11 및 각주92, 111).


아 1:1 — 솔로몬의 아가.


아 1:1 각주 1, 아가, 첫 번째 단락 — 아가는 탁월한 결혼에 이르는 사랑의 역사, 곧 이 책의 저자인 지혜로운 왕 솔로몬과 시골 처녀 술람미(아 6:13)의 사랑의 이야기이다. 이렇듯 이 책은 신랑이신 그리스도와 신부(요 3:29-30, 계 19:7)인 그분의 연인 사이의 혼인의 사랑을 시적 형식으로 놀랍고도 생생하게 묘사하는데, 이 사랑은 그분의 신성한 속성과 그분의 연인의 인간 미덕의 연합에 대한 상호 누림 안에 있는 것이다. 아가는 그리스도의 몸의 단체적인 면보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는 이의 개인적인 면을 강조하며, 개개인의 믿는 이가 이 책의 개요 Ⅰ부터 Ⅳ까지의 항목에 나타난 네 단계 안에서 그리스도와 나누는 사랑의 교통에 대한 점진적인 체험을 밝혀 준다. 이 시의 전개와 그리스도의 연인의 체험의 전개가 서로 일치하는 것은 전능하시고 전지하시며 무소부재하신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이 내재적으로 계시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전개의 단계들은 그리스도와 우리의 상호 만족을 위해 그리스도를 추구하는 우리의 노정에 이정표가 되어야 한다.


아 1:9-11 — “내 사랑이여, 나 그대를 / 파라오의 병거들 가운데 있는 암말에 비유하리다. / 장신구로 땋은 머리가 드리워진 그대의 두 뺨과 / 보석 꿰미들로 꾸며진 그대의 목이 사랑스럽기만 하오.” / “우리가 그대에게 은장식을 박은 / 금사슬을 만들어 주리다.”


아 1:9 각주 2, 암말 — 초기에, 그리스도의 연인은 세상 곧 사탄적인 혼돈(이집트) 가운데 사는 강하고 천연적인 사람(암말, 아 1:9)이었고, 사탄의 세상적인 목적을 위해 사탄에게 노예가 되어 있었다(파라오의 병거들, 참조 출 1장 각주 12). 그러나 교회생활 안에서 그녀는 변화되어(롬 12:2, 고후 3:18), 자신의 타고난 힘을 의지하여 타고난 생명으로 살지 않고 하나님을 신뢰하면서(백합화, 아 2:1-2, 마 6:28) 신성한 생명으로 살며, 단일한 눈(비둘기 같은 눈, 아 1:15하, 마 10:16)으로 그분을 바라보는 사람이 되었다.


아 1:11 각주 1, 우리가, 첫 번째 단락 — 여기에서 ‘우리’라는 단어는, 교회생활 안에서 그리스도의 연인을 변화시키는 일이 과정을 거쳐 완결되신 삼일 하나님이신 변화시키시는 영(고후 3:18)과, 연인의 벗들 곧 성도들을 온전하게 하는 일을 하는 그리스도의 몸의 은사 있는 지체들(엡 4:11-12)의 동역을 통해 수행된다는 것을 보여 준다. 변화시키시는 영과 연인의 벗들은 그리스도의 구속의 일(은장식)을 통해 하나님의 생명을 그녀에게 조성시켜(금사슬) 그녀를 단장해 준다. 1장 각주 112 참조.


사역의 말씀 발췌

(아가는) 놀랍고도 사랑스러운 이 인격에 대한 그림을 제시할 뿐 아니라, 그분을 너무도 사랑하는 추구하는 이에 대한 분명한 그림도 제시한다. 이러한 이유로 그녀의 생명의 성장에는 지속적인 변화가 있다. 만일 우리가 참으로 주 예수님을 사랑한다면, 우리는 생명이 자라지 않을 수 없고 생명의 변화가 없을 리 없다. 만일 여러분이 주 예수님을 사랑한다고 말하지만 해를 거듭해도 똑같은 상태라면, 나는 여러분이 주님을 사랑한다는 것을 믿지 않는다. 어떤 사람이 진정으로 주님을 사랑한다면 생명의 지속적인 성장과 변화가 있게 될 것이다. 그것은 가르침이나 교훈이나 교정이나 조정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나는 그러한 것들을 믿지 않는다. …

아가에 나오는 추구하는 이를 고찰해 보자. 항상 그녀는 자라고 있고 바뀌고 있고 변화되어 가고 있다. 준마에서 비둘기로 변화되고, 비둘기에서 연기 기둥으로 변화되고, 연기 기둥에서 침상으로 변화되고, 침상에서 가마로 변화되고, 가마에서 면류관으로 변화되다니, 이 어떠한 변화인가! 이 모든 상징들에서 우리는 그처럼 추구하는 이의 생명의 성장을 볼 수 있다.(위트니스 리 전집, 1972년, 1권, 아가에 묘사된 생명과 건축, 5장, 387-388쪽)